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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니엘 4장의 일곱 때와 이방인의 때
    연대문제-이방인의 때와 1914년 2020. 3. 9. 12:06

    - 다니엘 4장의 일곱때가 왜 이방인의 때와 연결되는지를 살펴본다.
    -다니엘 4장은 단지 느브갓네살에게만 교만의 댓가를 보여준 것이다란 주장이 있어 이에 답하는 것임.


    Ⅰ. 다니엘서 주제를 장별로 하나씩 전체적으로 살펴봄

       1) 다니엘 2장
         - 거대한 형상이 돌에 의해 무너지는 꿈
         - 거대한 형상은 머리인 바빌론부터 시작하여 그 후 4 강국이 등장하고 그후
               하느님이 세우신 왕국이 이 모든 왕국을 멸망시키고 영원히 선다는 꿈.
         - 즉, 그리스도 왕국이 통치할때까지의 세상을 지배할 이방왕국의 순서를 
              크게 설명해 주면서  최종단계는 하느님의 영원한 왕국을 알게해 주신 것임.
          
           - 45절 : 다니엘 :  “위대한 하느님께서 앞으로 있을 일을 왕에게 알려 주신 것이다”.
           - 47절 : 느브갓네살 
                       : 그대가 이 비밀을 밝혔다. 그대들의 하느님은 신들의 신, 왕들의 주
      
          결론 : 느브갓네살은 자기 이후에 여러 강국들이 등장할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강국들은 영원히 지속되지 않으며 마지막 무렵에는 
                 하느님께서 영원히 지속될 왕국을 세우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다니엘 3장
         -느브갓네살의 교만과 높이 60큐빗 금형상
         - 교만한 느브갓네살의 신에게서 3명을 구함으로써 우상을 납작하게 만들고
          여호와의 우월성을 각인시킴.
        - 즉 교만한 왕의 신보다 여호와가 우월하심을 보이심


      3) 다니엘 4장 (핵심)
         - 느부갓네살의 꿈, 나무가 그루터기로 남고 일곱때가 지나감
         - 느브갓네살이 자신을 드높이는 교만을 보인 순간 낮추어지고 통치권 상실
         - 짐승같은 기간 7년후 통치권이 회복되며 여호와를 드높임


        - 핵심되는 주제 :
          -2,3절 –느브갓네살의 말
             -2절 : 가장 높으신 하느님께서 내게 행하신 표징과 놀라운 일을 선포
             -3절 : 그 분의 표징은 위대하다, 그분의 놀라운 일은 참으로 강력하다
                    그분의 왕국은 영원한 왕국이며, 그분의 통치권은 대대에 이른다.


                           ****느브갓네살은 표징과 그분의 왕국을 언급하여 관련시켰다 ****
       
          -32절 : 하늘의 음성,(하느님의 뜻)
                  -  가장 높으신 분이 인간 왕국의 통치자이며
                   누구든 그분이 원하는 자에게 그 왕국을 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인간통치자들이 깨닫도록 하는 것
          -34절 : 느브갓네살의 말
                  -그 분의 통치권은 영원한 통치권이며 그 분의 왕국은 대대에 이른다.


        ⏏ 4장의 이해;
          - 느브갓네살은 자신의 짐승같은 7년 경험을 통해 자신이 금으로 상징된 왕권을 가졌지만 결국은 하느님이 원하시면 멸망시킬 수 있다는 것과 다시 세우실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32절 참조). 


         이에 따라, 자신은 하느님이 세우신 이스라엘을 멸망시켰는데 그것도 하느님이 자신을 세우셔서 가능한 것이었고 짐승기간 7년후 자신에게 다시 왕권을 주신 것도 하느님의 의지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렇다면 자신을 버렸다가 다시 세우신 하느님께서 하느님의 이스라엘도 버렸다가 다시 세우실 수도 있다는 것인데 하느님께서는 지금 멸망된 이스라엘을 다시 세우시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2장에서 거대한 형상의 꿈과 관련시켜 생각해 보게 된 것이다.


         그 점과 관련하여 2장에서 거대한 형상 꿈 해석을 통해서 깨닫게 된 내용은, 이스라엘을 멸망시킨 자신부터 시작해서 자신이 상징된 금만도 못한 향후 전개될 왕국들이 계속되도록 하느님께서 허용하신다는 것이고 그 이후에 하느님이 원하는 자에게 멸망되지 않을 하느님의 영원한 이스라엘 왕국을 세워주실 것이라는 점이다.  
         (즉, 강국들의 기간이 하느님 왕국 설립 전까지 허용되었다.)


       그렇다면 그루터기로 상징된 일곱 때의 기간은 자신이 통치권을 상실하였다가 다시 회복되었다는 점과, 자신 이후로도 강국들이 계속된다는 2장의 거대한 형상 꿈과 관련지어 볼 때, 하느님이 영원한 이스라엘 왕국을 세우실 때까지, 거대한 형상과 관련된 나라들에게 허용된 기간에 대한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나라들은 하느님께서 정하신 일곱때 까지만 존재할 것이고 그 후에 하느님께서 영원한 왕국을 세우실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고 이것을 (나라들에게 주어진 기간과 하느님의 영원한 왕국을 세우실 때의) 표징이라고 언급한 것이며 “하느님께서 내게 행하신 표징과 (그 기간까지 알게된) 놀라운 일을 선포하게 되어 기쁘다” 말하면서 그 분이 세우시는 왕국만이 영원한 왕국이고 하느님의 통치권이 대대에 이른다는 표현을 하게 된다. 이는 하느님이 최고의 통치권자라는 것을 인정하는 말이며 결국은 하느님의 왕국과 관련된 표징으로 이해하게 된 것이다.


      - 따라서 느브갓네살은 그루터기로 일곱때를 지나는 꿈과 자신의 교만을 통한 짐승같은 7년 기간의 경험을 하게 된 것이 표징이며 자신의 교만을 낮추시는 것 (인간을 짐승으로 만드심)과 (또한 금만도 못한 다른 강국들은 더욱 낮은 위치임), 동시에 세계강국
     (하느님이 보시기에 짐승들에 불과)들의 존속기간 및 하느님이 세우실 영원한 왕국과 관련된 표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4) 다니엘 5장 : 바빌론의 멸망과 메디아 폐르시아 강국의 등장
                          (키루스는 이미 하느님께서 예언하심)

     5) 다니엘 6장 ; 다니엘을 사자굴에서 구하심
            
         -26절 : 다리우스 왕의 언급
                 다니엘의 하느님은 살아계신 하느님,...
                   그 분의 왕국은 결코 멸망되지 않으며
                      그분의 통치권은 영원하다
          -27절 : 하늘과 땅에서 표징과 놀라운 일을 행하신다


                 **** 하느님의 멸망되지 않을 왕국과 통치권 및 표징을 언급한다***
            
       -6장의 이해
         사자굴에서 다니엘을 구한 것에서 표징이랄 것은 없었다. 그러나 다리우스는 표징이라는 언급을 함으로써 다리우스도 느브갓네살의 꿈과 짐승같은 기간 및 느브갓네살이 공포한 것에 대해 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래서 구출하시는 하느님의 능력뿐만 아니라 멸망되지 않을 하느님의 왕국과 통치권에 대해 언급한 것을 볼 수 있다.

      6) 다니엘 7장 : 거대한 짐승으로 예표된 4개 강국의 행진 및 
                     그 끝에는 하느님의 왕국이 왕권을 받는 것이다.
             
        -4절~8절 벨사살왕 1년, 바빌론 멸망직전에 다니엘에게 바빌론 멸망후
                        등장할 4개 강국의 특성을 짐승으로 표현해서 계시해 주심
        -9절~18절   그리스도께서 하느님앞에 나아가 왕권을 받으심
             -14절 그 왕권은 영원한 왕국, 영원한 통치권임
             -17절 거룩한 자들이 왕국을 받음


         -19절-22절 4번째 짐승부터 22절 거룩한 자들이 왕국을 차지할 정해진 때 언급
         -23절~26절 4번째 왕국의 분열과 새로운 왕의 등장에서 완전한 멸망까지
         -27절 거룩한 자들과 함께하는 영원한 왕국과 통치권

      7) 다니엘 8장 : 바빌론 멸망 직전,  앞에서 나왔던 4대 강국 짐승들의 행진을
                               다른 짐승들로 표현하면서 다시 알려줌
                     특징 : 거룩한 자들과의 관계를 추가 (10절-14절) 함.
           -3절-9절 : 바빌론 이후 두 뿔달린 숫양과 숫염소
           -10절-14절 : 거룩한 자들과의 관계 가 구체적으로 언급됨
           -19절 : 질책의 끝 부분 – 정해진 마지막 때 에 대한 것을 알려 주겠다.
           -20절-24절 두 뿔달린 숫양-메디아와 페르시아 왕인 것을 언급
                          털이 많은 숫염소- 그리스의 왕
                        그리스 왕이후 4왕국과 그 왕국의 끝부분 일어날 사납게 생긴 왕
           -25절 : 군왕들의 군왕을 대적하지만 사람의 손에 의하지 않고 부서짐
                                (하느님에 의해서 멸망)
           -26절 : 다니엘 때부터 여러 날이 지난 때에 관한 것

      8) 다니엘 9장 :
         - 70년이 바빌론나라의 통치기간이 아닌 예루살렘 황폐의 기간임을 알게 됨
         - 다니엘의 민족적 회개의 기도
         - 메시아가 오실 때와 메시아가 끊어질 것도 알려 줌 (그리스도 왕국 관련성)

      9) 다니엘 10장 :
        -14절 –말일에 당신의 민족에게 일어 날 일,
               여러날이 지난 후에 이루어 질 것
        -21절 -미가엘이 다니엘 민족의 군왕임을 밝혀 줌 (영원한 왕국의 왕이름)

    10) 다니엘 11장 : 
       -2절~39절   페르시아 왕 이후의 사건을 남방왕과 북방왕으로
                    대비하여 세력다툼을 벌이는 왕들을 구체적으로 알려 줌.
        -40절~45절 : 북방왕의 약진
                    – 큰 바다와 아름다운 땅의 거룩한 산과 대치, 끝에 이름


    11) 다니엘 12장 : 서 있던 군왕 미가엘이 일어 섬.
                       고난의 때, 영원한 생명을 받을 것 언급


    ※ 요점 정리 :
    1. 다니엘서의 내용은 바빌론부터 시작되는 왕국들의 행진과 최종적인 하느님의 왕국의 관계를 보여준 것이다.

    2. 2장에서 거대한 형상의 꿈을 통해 바빌론부터 계속되는 강국들을 알려주며 결국 이들이 멸망될 것이며 하느님의 영원한 왕국이 관련될 것임을 알려 준다.

    3. 4장에서 느브갓네살이 그루터기, 일곱 때 기간의 꿈을 꾸고, 실제로 그는 교만해 지자 낮추어져 짐승의 마음으로 변하여 짐승같은 상태로 7년을 보내고 나서 이것을 표징이라고 언급하였고 하느님의 권능과 하느님이 세우시는 영원한 왕국을 찬양하였다. 즉 일곱 때 그루터기 기간이 이방인에게 허용된 기간이고 기간의 끝은 하느님의 왕국과 관련된 것으로 표징임을 밝혔다.

    4. 그루터기 꿈이 느브갓네살의 짐승같은 기간 7년과 관련되었고, 그것이 향후 등장할 나라들의 기간이 일곱 때까지임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그 이후 등장하는 나라들은 짐승으로 표현하여 나타났다.

    5. 따라서 일곱 때는 하느님의 왕국이 설때까지 짐승으로 예표된 나라들이 지배하는 기간이다.

    Ⅱ. 때(카이로스) 관련 성구 정리

       * 다니엘의 일곱 때 (카이로스)
          - 일곱 때가 느브갓네살 7년에만 적용된다면 “때” 표현을 쓸 필요가 없다
           그루터기를 7년간 동여매는 것으로 표현하면 된다.
           그러나 “때”(카이로스) 라는 표현을 쓰신 이유가 있다.
             => 카이로스 가 나오는 성구들 참조


        1. 고정된 기간, 시기, 적절하거나 알맞은 때를 의미

            마태 10: 30 수확 때까지 둘 다 함께 자라도록 내버려 두어라
            마태 24: 45 : 주인이 자기 집안 일꾼들을 돌보도록...제때에 양식을 ..슬기로운 종 
             마가 1: 15 : “정해진 때가 찼고, 하느님의 왕국이 다가왔습니다.

       2. 하느님이 정하신 마련, 하느님의 시간표 안에서 미래의 때나 기회,
              특히 그리스도의 임재와 그의 왕국과 관련하여 사용

          사도 1:7 “때나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신의 관할에 두셨으니,..”
          데첫 5:1 형제 여러분, 그 때와 시기에 관해서는....없습니다. 2 여호와의 날이..
          에베소 1:10 정해진 때가 되었을 때 ....관리 체제를 마련..
          누가 21:24 . 24 그들은 칼날에 쓰러지고...., 예루살렘은 나라들의 정해진 때가

     
      Ⅲ. 예루살렘 멸망과 나라들의 정해진 때(그루터기), 영원한 왕권 수여

         1.  에스겔 21:26-27-시드기야에게 한 말씀
               “터번을 제거하고, 면류관을 벗겨라 ··· 내가 그것을 파괴하고,,.
            ..그것은 법적 권리를 가진 자가 올 때까지 결코 누구의 것도 되지 않을 것이다...”

         2.  법적 권리를 가진자 누 1:32,33
              시드기야가 상실한 다윗 왕조의 면류관을 쓸 “법적 권리”를 가진 자는 
             그리스도 예수. 예수 출생 공표시 천사의 말
                     “여호와 하느님께서 그에게 그의 조상 다윗의 왕좌를 ..
                           ..그는 왕으로서 야곱의 집을 영원히 통치할 것이며..”

    Ⅳ. 그루터기 관련 성구
       : 이스라엘 민족과 그루터기 관련 및 그리스도 관련성

       1. B.C 800년이전 요엘 1:7 ..
          강력한 민족이..그 이빨은 사자의 이빨이고 턱은 사자의 턱이다. 7 그 민족이 
              내 포도나무를 황폐시키고 ...그루터기만 남겨 놓았다 (바빌론에 의한 멸망)

       2. B.C 732년 이사야 6:11~13.
          “오 여호와여, 언제까지입니까?” 그분이 말씀하셨다. “도시들이 폐허가 되어 주민이 없고... 땅마저 황폐되어 황무지가 될 때까지...13 10분의 1은 그곳에 남아 있을 것이나, ...그것들이 잘려도 그루터기는 남는다. 거룩한 씨가 그 그루터기가 될 것이다.”

      3. 이사야 11:1
        이새의 그루터기에서 순이 돋아나고, 그 뿌리에서 싹이 나서 열매를 맺을 것이다. 
        2 그 위에 여호와의 영이 머물리니,

     4. 다니엘 4:13~17
       “그 나무를 찍어 넘어뜨리고.. 15 그러나 그루터기는 뿌리와 함께 땅에 남겨 두어 쇠줄과 구리줄로 동여서 들풀 가운데...또 그 마음이 인간의 마음에서 짐승의 마음으로 변하게 하고, 일곱 때가 지나가게 하여라


    ⏏ 이것으로 다니엘 4장의 그루터기 일곱때가 이방인의 때와 맞물리는 것임을 정리종결한다.

    ⏏ 이래도 이해가 되지 않고 단지 바빌론 왕에게 겸손의 교훈을 주기위한 것에 불과하다는 주장을 펼친다면 요나의 물고기 배속에서의 3일과 예수의 무덤에서의 3일을 어떻게 그 연관성을 설명해서 이해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일이다.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요나는 도망했고 예수는 도망가지 않으셨다. 요나는 니느웨 멸망을 예언했고, 예수는 자신의 죽음을 말씀하신 것이다. 관련성이 전혀 없다) 단 하나의 근거는 예수께서 요나의 표징만 보여 줄 수 있다는 직접 언급하신 말씀이다. 예수께서 언급하시기 전까지는 아무도 그 관련성을 알 수 없었다

    ⏏ 요나는 요나고 예수는 예수다. 예수의 말은 허황되다. 그렇게 주장하는 사람은 예수의 제자가 결코 될 수 없을 것이다.

    ⏏ 하느님은 기회를 활용하여 단서를 주신다. 그것을 엮어내어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하느님의 영이 함께하는 사람이다. 여호와의 증인은 성서를 철저히 조사하여 단서들을 찾아 역사의 줄기를 읽고 하느님의 뜻을 알게 되어온 사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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